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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1월 26일 월요일

안티페미와 기독보수의 결합

  박근혜 탄핵 이후로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흐름은 안티페미 청년세력과 반공 기독보수 세력의 결합 가능성이다. 이 둘의 결합이 일어나는 지점은 바로 자유민주주의를 자칭하면서 동성애, 페미니즘, PC주의 등을 자유주의의 대립항으로 과장되게 설정해 놓고 비판하는 지점이다.

  이명박 정권 즈음에 탄생하여 박근혜 정권 당시 전경련 등의 비호를 등에 업고 본격적으로 청년보수의 정치세력화를 꾀했던 이들은 주로 경제에 대하여 논하며, 종교와는 큰 관련이 없어 보인다. 이들이 주장하는 자유주의(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K-자유주의라고 부른다)에 대해서 이미 몇 개월 전에 비판적으로 적은 바 있다(https://www.facebook.com/yongjae.oh/posts/1810764452348585).

  이들 청년우파가 그 발생적 기원으로 가지고 있는 2010년대 초반의 인터넷 담론은 페미니즘을 비판할 때 다름아닌 ‘종교적’이라는 단어를 쓰곤 할 정도로 페미니즘 등의 진보적인 사회문화적 의제에 대해서도, 그리고 종교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지 않은 편이었다. 2015년경부터 페미니즘이 사회적 의제로 급상승하면서 그 대립항으로 나타난 안티페미니즘 담론은 2010년대 초반 당시의 청년우파들의 이러한 면모를 상당 부분 계승하고 있다. 차이가 있다면 이러한 최근의 안티페미니즘 담론은 아직 실질적인 조직화 단계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좌파에서도 얼마든지 나타날 만큼 그 저변이 확대되었으므로 더 이상 우파라는 단어로 부르기 어렵다는 것이겠다.

  한편 트루스포럼 등으로 대표되는, 박근혜 청와대와 국정원의 지원 하에 정권을 보위하다가 정권이 퇴락하기 시작하자 마침내 세상 밖으로 나온 보수 개신교 세력은 자신들을 ‘자유민주주의’와 동일시하고, 무신론, 페미니즘, 동성애, 포스트모'드'니즘, 인본주의 등의 다양한 단어들을 ‘네오맑시즘’이라는 표현 아래 묶어서 지칭하면서 그것들이 자유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하고 세상을 망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대충 좌파이론들 중 경제에 대한 것이 아닌 사회문화에 대한 것을 묶어서 네오맑시즘이라고 부르는 것 같은데, 이들의 이러한 주장은 100% 틀린 것은 아니지만 개념들 사이의 관계가 상당히 왜곡되고 뭉뚱그려져 있어서 어디서부터 지적해야 할지 알 수 없는(not even wrong) 일종의 ‘가짜뉴스’에 해당한다. 지난번 글에 이어, 이하에서는 이렇게 이들이 자신들을 자유민주주의와 동일시하고 저 수많은 단어들을 함께 묶어서 비판하는 일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위에서 썼듯 한국의 보수 개신교는 자신들을 자유민주주의의 대표자로 여긴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개신교를 등장시킨 종교 개혁이 역사적으로 자유주의 정신의 발흥과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한국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초강대국 미국은 아예 국가 자체가 그러한 개신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성립된 데다, 대통령이 성경에 손을 얹고 선서를 하는 것이 관례일 정도로 개신교 정신이 주류 사회에서 보편성을 획득하고 있다. 게다가, 냉전시절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권이 국가 무신론을 채택했고, 미국은 자유민주주의의 수호자 역할을 자임하면서 지구의 운명을 놓고(...) 그 공산권 세력과 대립한 역사도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미국 주류세력의 인지도식에서는 자유민주주의와 개신교가 한 덩어리가 되고, 공산주의와 무신론이 한 덩어리가 되어서 이 둘이 대립하는 그림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한국의 보수 개신교는 바로 이러한 미국의 주류적 정신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이유들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아니라고 하겠지만) 자유민주주의는 사실 개신교랑 별 상관이 없이도 얼마든지 보편성을 획득하고 존립할 수 있는 체계이다. 반대로, 개신교가 역으로 자유민주주의를 해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고, 개신교와 자유민주주의 사이에 필연적인(즉 개념적인) 관계는 전혀 없다. 마찬가지로, 무신론도 당연히 공산주의와 전혀 상관없이 존립할 수 있으며, 서구 사회의 무신론자들의 대부분은 자신들을 공산주의와 연관짓는 주장에 코웃음을 칠 것이다. 요컨대, 냉전의 역사는 보수 개신교인들이 우연(역사적 현상)과 필연(개념적 도식)을 혼동함으로써 세계를 보는 개념적 도식을 꼬이게 하는 비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현재 한국의 보수 개신교는 자신들이 자유민주주의를 필연적으로 대표한다고 평가받을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을 망각하고 있으며, 오히려 현재 그들의 행보는 실천적으로 자유민주주의의 반대 방향을 가리키고 있기까지 하다.

  이들 보수 개신교가 페미니즘, 퀴어 이론 등을 경계하는 맥락도 위와 통한다. 그 맥락에는 이들 사상이 다루는 개별적인 문제들에 대한 반대도 있겠지만 그것은 핑계에 가깝고, 이들 사상이 기반을 두고 있는 주된 철학적 이론들에 대한 경계심이 더 커 보인다. 이들은 위에서 언급한 ‘네오맑시즘’이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페미니즘 이론 중 꽤 많은 수가 기반을 두고 있는, 20세기 유럽을 풍미한 철학 및 문화이론이 맑시즘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았다는 사실을 그들 나름대로 정확하게 캐치해 내고 있다. 이들은 부정할 수 없는 이 미약한 연결고리를 상당히 과장하여, 냉전 시기에 자신들이 가졌던 반공 정신을 그대로 반동성애, 반페미니즘 정신으로 이식시켜 버린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페미니즘을 소련이 미국을 몰락시키기 위해 퍼뜨린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하나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렇게 보수 개신교인들에게서 페미니즘, 퀴어 이론 등은 그 세밀한 차이가 지워진 채 엉뚱하게 사회주의와 동일시되고, 그들 스스로 수호한다고 주장하는 자유민주주의의 대립항으로 설정된다.

  이전 글에서 소개한 2010년대 초반을 풍미한 청년보수, 그리고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꾸준히 있어왔던 반공 기독보수는 박근혜 탄핵 이후로 유튜브 채널을 함께 운영하고, 보수의 재건을 꿈꾸는 언론사들에 의해 함께 묶여서 소개되는 등 실질적으로 결합되었다. 사실 이 결합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일반적으로 서로 가깝다고 간주되지는 않았지만, K-자유주의 청년보수와 반공 기독보수는 각각 전경련, 그리고 국정원/청와대를 매개로 하여 박근혜 정권을 비호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그들이 보위하던 정권 자체가 퇴락하면서 이들은 보다 직접적인 결합을 도모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리고 그 결합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지점은 바로 페미니즘으로 대표되는 진보적인 사회문화적 아젠다들이 자신들을 배제하고, 세상을 망칠 것이라는 위기감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지점에서, 요즘은 청년보수를 낳은 인터넷 문화의 직접적 후신이자 2015년 이래로 좌우를 막론하고 발흥하고 있는 일련의 안티페미니즘적 모멘트도 자연스럽게 이러한 대열에 합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개인적으로 발견한 대단히 흥미로운 어떤 장면이 있다. 안티페미니즘으로 대중적 화제를 얻고 있는 오세라비 작가가 내일부터 두 대학교에서 하루 간격으로 강연을 하는데, 첫번째 초청은 과격한 안티페미, 반PC주의를 표방하는 동시에 철저하게 반종교적이기도 한 개인에 의해 이뤄진 반면, 두번째 초청은 극렬한 보수 개신교 단체인 카이스트 리버티 아카데미(트루스포럼과 동일한 단체로 보임)에 의해 이뤄졌다. 상술한 흐름을 고려할 때, 이 두 사례가 교차하는 장면은 나름 상징적이다.

  최근들어 느끼는 문제점 중 하나는, 현재 논의되는 사회적 의제들을 보았을 때 남성 청년들이 정치적 효능감을 느낄 방법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정권 출범 이후 청년 일자리 문제는 충분히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다 고용세습 논란 등으로 박탈감과 배신감은 가중되었다. 남북평화 추구는 원론적으로 나쁘지 않은 일이지만 삶에의 직접적인 영향이 체감되기 어려우며 독재정권을 웃는 얼굴로 대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반감을 사는 측면도 있다. 남성 청년들의 삶과 관련하여 단기간에 개선을 약속할 수 있는 것은 군 인권 문제 정도일 텐데 이것조차 크게 부각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페미니즘의 급속한 정치적 의제화를 보면서 또래 여성들이 페미니즘이라는 무언가를 '누리는데' 자신들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정치적 박탈감은 가중된다. 이들의 이러한 정치적 박탈감은 현 시대 가짜뉴스와 반지성주의의 근원과도 같은 보수 개신교가 생산하는 컨텐츠들을 통해 은밀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충족될 수 있고, 잠재적으로 이들을 중심으로 조직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현상은 21세기에 전세계가 겪는 문제 중 하나인 이질적인 타자에 대한 사회적 혐오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도, 정치에서의 세속주의적 가치의 수호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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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ved on 2018.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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