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게시물 목록

2018년 7월 24일 화요일

드루킹 사건을 보면서 느끼는 점

  수상한 외곽조직 굴리면서 정치인들 도와주다가 종국에는 코가 꿰이게 해서 이득 취하는 업자들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정치권에서 확산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낀다. 특히 몇 개의 지역에만 거점을 둔 정치조직의 경우에는 조직 전체가 이런 업자들에게 장악되기가 쉬운 것 같다. 이재명 건에서 볼 수 있는 기업화된 폭력조직도, 드루킹 같은 인터넷 컬트 리더 출신도 마찬가지다.

  기성 정치인들은 수상한 단체가 정치영역에 발을 붙여서 오염시키는 일이 없도록 함으로써, 마약과 무기가 활개치는 몇몇 타국에 비해 한국에서 나름대로 괜찮게 유지되고 있다고 보여지는 '선량함'을 수호할 책임을 가져야 하겠다. 정치는 공적 문제 해결을 위해 존재하며 그 문제들에는 '더러운' 것들도 포함될 수 있겠으나, 정치인들은 더러운 것들을 다루기 위해 스스로 괴물이 될지언정 또다른 괴물을 끌어와서 정치판을 잠식하도록 방관해서는 안 된다.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자면 (1) 초선 국회의원 및 기초의원, 광역의원 등이 그런 업자들에게 휘둘리지 않도록 교육이 철저히 이뤄져야 할 것이고 (2) 당내에 섞여들어온 세력의 현황을 중앙당 차원에서 적극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3) 외곽조직이 사람과 돈을 잘 끌어온다고 해서 구체적인 origin을 잘 모르면서 과도하게 의존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고, (4) 마지막으로, 각 지역에서 정치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정치판에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승부를 볼 수 있도록 공정한 환경을 조성하여, 그런 업자들에게 감화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할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rchived on 2018.12.3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