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게시물 목록

2018년 10월 26일 금요일

SNL 군무새 논란

  SNL의 후속격 프로그램인 '최신유행프로그램'의 한 코너에서 모임을 갖는 대학생들이 소위 '군무새'에게 한 방 먹이는 내용의 콩트(https://www.youtube.com/watch?v=8LkYkx6Ne3U)를 제작하여 화제와 논란이 되고 있다. 나는 이 영상이 '군무새'가 모임 분위기를 깨뜨리는 데 대한 불쾌감을 공유하며 웃음으로 승화하는 효과는 있으나, 문제의 핵심은 전혀 건드리지 못하고 있는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웃음 이상의 시사적 효과를 (적확하게) 발휘하기를 의도했다면 그리 성공적이지 못한 것이다.

  군인들의 경험에 모두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들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최소한 그렇게 주장하는 이들을 이 정도로 '빈틈없이' 타자화시키지는 않아야 할 것 아닌가. 소위 '군무새' 문제의 원인을 그러한 행동을 하는 개별 전역자들이 아닌, 그들이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충분한 물질적/정신적 보상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 국방부에서 찾는 것이 바람직할진대, 이 영상은 문제를 개별 전역자들에서 찾고, 그 너머에 대한 시야를 제공하지 않는다.

  제목에도 나와 있는 것처럼 여성혐오의 주요 레퍼토리인 스타벅스를 전복적으로 활용하는 포인트는 재미있었으나, 이 역시 여성혐오와 '군무새'의 괴이한 결합을 지적하는 오직 그 지점까지만 한정적으로 유효하다고 본다. 스타벅스 간다고 욕하는 사람들을 조롱하는 것을 넘어 스타벅스가 여성혐오의 레퍼토리가 된 이유에 대한 진지한 분석도 필요하다고 할 수는 있겠으나, 일단 영상의 주제와는 별개일 것이다.

  전역자들의 경험을 들어 주고 정신적/물질적 보상을 제공해 주는 것은 국가의 몫이며, 시민들은 전역자들이 보이곤 하는 '군무새'적인 태도를 조롱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게 그들을 챙겨 주기를 요구해야 한다. '군무새' 현상을 모종의 트라우마라고 본다면, 국가는 그 트라우마의 해소를 전역자의 주변 사람들, 사적인 심리적 안식처 등에게 떠맡겨서는 안 되며 공적으로 해결할 의지를 보여야 한다. 그래서 월급을 인상하고 복무기간을 단축하며 휴대폰 사용을 보장하는 등의 최근의 조치는 - 아직도 많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 다행스럽다. 이러한 조치들을 점차 확대함과 동시에, 휴가 및 외출도 대폭 늘리고, 전역자들에게도 군에서 겪은 신체적, 정신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적극적으로 약속하고 실현하는 등의 조치도 필요할 것이다. 이에 더하여, 남북 평화체제 정착을 통해 이러한 일련의 흐름이 더 힘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글은 이만 줄이도록 하고, '군무새' 문제에 대해 이전에 썼던 글을 링크로 공유한다. 이 글에서 중언부언하는 것보다는 링크된 글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더 잘 전달될 것 같기 때문이다. 위 문단에서 장황하게 쓴 것을 보니, 어쩌면 나도 이 영상에서 희화화하고 있는 그러한 종류에 정확하게 해당하는 인간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군대 문제 외의 다른 문제들에 있어서도 개별 인간에 대한 조롱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관성은 있다고 생각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rchived on 2018.12.3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