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게시물 목록

2025년 2월 2일 일요일

진실은 반드시 단순하지도, 반드시 입체적이지도 않다

'진실은 간단하고 거짓은 복잡하다'는 식의 말에 동의하기 어렵다. 아마도 무언가를 주장할 때 '말이 길어질' 경우, 옹호할 수 없는 걸 옹호하느라 변명이 길어지는 거라고 생각해서 나오는 말인 것 같다. 물론 실제로 그런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잘 보면 이와는 정반대로 진실이 복잡다단하고 거짓이 매끄러운 경우도 무척 많은 것 같다. 그냥 경우마다 다르다고 봐야 한다.

꿀떡꿀떡 넘어가는, 모든 걸 설명해주는 '매끄러운' 세계관을 접하게 되면, 이렇게 매끄럽고 간명한데 이게 진실이 아닐 수가 있나? 하는 생각을 자연스레 하게 된다. 예컨대 요즘 인터넷에 유통되는 유사 젠더·사회·진화 이론(?)들이 사람들에게 수용되는 방식을 보면 그런 느낌이 많이 든다. 그러나 간명하고 단순하다고 해서, 복잡해보이는 걸 쉽게 꿰뚫는다고 해서 그게 꼭 옳은 것은 절대로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통념과 다른 것, 복잡한 것, 불편한 것에만 매료되는 습관도 좋지 않다. 어떤 정설과 통념이 자리잡아 있다면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게 마련이고, 복잡하고 불편한 진실을 결코 모르지 않고 오히려 이미 다 검토했음에도 그 검토의 결과로 그렇게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상황에서 왜 사람들이 불편한 진실을 외면할까 하고 잘못된 의문을 가지면 퇴행적인 담론을 추종하게 된다.

결국은 몇몇 격언이나 사례에 경도되어서 진실은 반드시 간명하다, 혹은 반대로 진실은 무조건 불편하고 복잡하다 라는 자의적인 경험칙(?)을 만들지 말고, 각 사안별로 판단을 올바르게 해야 하는 듯하다.

Facebook에서 이 글 보기: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