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게시물 목록

2021년 4월 8일 목요일

필요한 것은 훈계가 아니라 반성이다: 어떤 화풀이를 보며

 민주당 지지자 일각에서 진보정당을 비난하는 레파토리는 많지만 오늘 상당히 새로운 레파토리를 봤다. 진보정당들 득표율이 다합쳐도 이렇게 낮다, 좌파는 그동안 실력 안 기르고 뭐했냐 라고 비판하는 글이었다. 맥락상으로도 뜬금없지만 그 이전에 내용적으로도 동의되지 않는다. 정의당 후보가 부재한 상황도 일부러 언급을 크게 안한 느낌이고, 어느 표가 누구한테 갔을지(혹은 투표 포기일지) 기본적인 가능성의 결은 제시해 가면서 얘기해야지.


위와 달리 훨씬 오래된 레파토리를 잠깐 얘기해보자. 정의당을 위시한 진보정당들한테 '원래 우리 표였을걸 갈라먹는다'는 식으로 표 맡겨 놓은 것처럼 대해 온 것 말이다. 사실 요새는 민주당이 실질적으로 진보정당들과 인물을 공유하는 측면도 줄어들기도 했고, 너무 솔직한 욕망이라 보기 안좋아서 그런지 그런 게 많이 보이지는 않더라.

그럼에도 정의당과 민주당 사이에서 저울질하는 유권자층이 존재하는 것 자체가 사실이라면, 그에 대해선 얼마든지 얘기해 볼 수 있다. 민주당 승리가 예상되면 마음놓고 진보정당에 소신투표 하는데, 민주당 승리가 어려워서 보수후보가 당선 될거같으면 고민하다가 결국 민주당 찍는 정서가 늘 있다. 진보정당이나 조직을 가까이서 접하거나 직접 관여하는게 아닌, 그러면서도 진보적 의제에 좀 관심 있는 대중의 상당히 많은수가 그러지 않을까 싶다.

진보 후보 득표율 총합이 낮다는건, 그런 사람들의 표까지 다 민주당이 끌어모았음에도 민주당이 졌다고 볼수도 있는 것 아닌가. 진보 유권자의 투표 포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기도 힘든 게, 이번 선거는 투표율도 높았으니 말이다.

물론 진보성향 유권자가 투표 포기를 많이 했음에도, 민주당 심판을 위한 국힘 지지세가 결집해서 투표율이 높은 것일 수도 있으니 어느쪽으로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닌 거고.

차라리 진보정당에 표가 많이 갔고 민주당이 아슬아슬하게 졌다면, 진보를 욕하는 게 내적 정합성은 있겠다. 근데 진보정당으로 표 많이 간것도 아니면서, 민주당이 큰 격차로 지기까지 했지 않나. 오히려 진보 후보들 표가 많이 나온 상황보다도 더 할말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진보정당이 표가 적게 나왔다고 진보정당을 비판한다? 이건 남 '탓'이라고 보기도 애매하고 그냥 쓴소리를 가장한 화풀이 같은 느낌이다.

영향력있는 민주당 지지자라면 다른 정당한테 훈계할 시간에 민주당을 향한 반성촉구를 더 쎄게 하는게 낫다는 생각이다. 물론 민주당뿐 아니라 진보정당에도 애정을 가지고 하는 쓴소리일 순 있으나 그 글은 상술한 화풀이에 더 가깝게 보였다. 진보정당이 능력 없어서 참패했으면서 반성하지 않고 남을 욕한다고 하는데, 자신의 글에는 그런 모습이 과연 없는가.

Facebook에서 이 글 보기: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