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게시물 목록

2021년 11월 6일 토요일

북카페에서 발견한 90년대 음악잡지

북카페에 95년도, 98년도 음악잡지가 있길래 꺼내 보았다. 현재 레트로컨텐츠로 접할 수 있는 문화들이 실시간으로 유행을 선도하던 생생한 기록들. 특히 95년도 잡지의 경우는 해외 국내, 록음악 댄스음악을 막론하고 현재 레전드가 된 뮤지션들의 새파란 현역시절 활동을 볼 수가 있어 무척 재미있다. 그 시절의 분위기가 궁금해진다.


현재 생산되는 이미지들이 이때에 비해 당연히 더 세련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결이 현재와 크게 단절적이지는 않다. 특히 한국의 대중문화적 스타일이 이미 많이 확립되고 규모도 성장한 지금에 비해, 여러 스타일의 조그만 문화적 시도를 추동하는 정신적인 부분은 오히려 저때 더 다양했던 것 같기도 하다. 물론 현재보다 국제적인 산업으로서 덜 체계화된 시점에 대한 낭만화일 수도 있다.

미용실에 가서도 건네주시는 잡지를 늘 관심있게 읽는 편인데 그 잡지들은 음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는 않은지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겠다. 그래도 문화에 대해 애정을 가진 필진들이 새로운 현상을 텍스트화 한다는 점에서 비슷하게 느껴진다.

현재의 음악계에서도 익숙하게 들리는 이름들이 이 잡지들에서 어떻게 등장하는지를 보면, 레트로한 것들이 단지 이색적인 것이 아니라 현재로 연장되어 나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 명징하게 보이는 기분이고 소박하게나마 계보를 구성하고 파악해보고 싶어진다.

아무튼 하나쯤 소장하면서 심심할때 들춰보고 싶은 잡지들이다. 사진별로도 간단한 코멘트를 달았다 (Facebook에서 사진들 보기: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